포인터(Pointer)의 사용법과 예제
1. 포인터의 개념
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로, 다른 변수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한다. C/C++에서 포인터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데, 이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다.
2. 포인터 변수의 선언 및 초기화
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해당 변수의 자료형에 맞는 포인터 자료형을 사용한다. 포인터 변수의 선언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진다.
자료형 *포인터 변수명;
포인터 변수를 선언하고 다른 변수의 주소를 할당하는 경우에는 초기화가 필요하다. 초기화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.
int num = 10;
int *ptr = #
3. 포인터를 사용한 예제
포인터를 사용하여 변수의 값에 직접 접근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. 다음은 포인터를 사용한 예제이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num = 10;
int *ptr = #
printf("변수 num의 값: %d\n", num);
printf("변수 num의 주소: %p\n", &num);
printf("포인터 ptr의 값: %p\n", ptr);
printf("포인터 ptr이 가리키는 변수의 값: %d\n", *ptr);
*ptr = 20;
printf("값 변경 후 변수 num의 값: %d\n", num);
return 0;
}
위의 예제에서 포인터 ptr을 사용하여 변수 num의 값을 변경하였다. 포인터를 통해 변수에 접근하고 값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.
이렇듯 포인터는 C/C++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, 올바른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. 잘 활용하면 메모리 접근에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.